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

제1조 (적용범위)

본 약관은 (주)체인지포인트(이하 ‘회사’)와 ‘회사가 제공하는 환전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이하 ‘이용자’) 사이에 적용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 본 약관을 승인하고 회사와 서비스 이용을 하는 자를 말합니다.

2. 키오스크: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치 및 운영하는 무인 환전기기

3. 서비스페이지: 이용자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기 위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키오스크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세부 화면 페이지 및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을 말합니다.

②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본조에서 정하지 아니한 것은 회사 서비스의 안내 및 관계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그 외에는 일반 상 관례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교부, 설명 및 효력 변경)

①본 약관의 사본을 회사의 서비스페이지, 팝업화면에서 전자적인 문서의 형태로 이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이는 본 약관을 개정할 때에도 해당합니다.

②이용자가 본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본 약관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③회사는 고객이 약관의 내용에 대한 설명을 요청하는 경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방법으로 고객에게 약관의 중요내용을 설명하여야 합니다.

1. 고객에게 직접 설명

2.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고객이 알기 쉽게 표시하고 고객으로부터 해당 내용을 충분히 인지하였다는 의사표시를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수령

③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본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외국환거래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정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 지침 및 관련 법령의 규정 등 관련 법규 및 일반관례에 의합니다.

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①이용자는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환전서비스를 신청합니다.

②만 14세 미만의 자가 이용 신청하는 경우 환전 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

제6조 (실명거래)

①이용자는 회사와의 환전거래시 실명으로 거래하여야 하며, 회사가 실명확인을 위해 이용자에게 실명확인증표 등 필요한 자료를 요구하거나, 관련 규정에서 정해진 실명인증방식을 진행토록 요구할 경우 이에 따라야 합니다.

②이용자는 서비스 사용에 있어, 본 서비스를 불법재산 은닉, 자금세탁행위 등 탈법행위를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음을 동의하며 이러한 탈법행위로 인하여 회사 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손해는 해당 이용자가 모든 책임을 집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관리)

①회사는 실명확인증표의 정보를 전자적으로 수집하는 방법 등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이용자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수집목적: 서비스 실시를 위한 정보제공(금융결제원 등), 환전내역 보고(관세청), 이용자고충처리
* 필수 수집 항목: 성명, 여권번호, 주민등록번호, 국적, 기간만료일, 이용자안면사진, 은행계좌정보
* 보유, 이용기간: 최대 5년

②이용자는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다만, 동의 거부 시 서비스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8조 (이용자정보사용에 대한 동의 및 이용신청의 승낙)

①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만 이용합니다.

②회사는 이용자가 회사가 요구하는 모든 절차를 수행하여 이용신청을 한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할 수 있습니다.

③회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2.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3. 기타 회사의 사정상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④회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이를 승낙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1. 실명이 아닌 경우

2. 타인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3. 만14세 미만의 자가 신청하는 경우

4. 기타 회사가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미비한 경우

⑤회사는 이용자가 제공한 개인정보를 회사 서비스 운영을 위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이용자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법령에 근거하여 이용자정보의 이용과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을 허용하고 있는 경우

⑥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하고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를 지정하여 이를 게시하고 운영합니다.

제9조 (회사의 의무)

①회사는 관계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체인지포인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갖추며, 개인정보보호 정책을 공지하고 이를 준수합니다.

③회사는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이용자가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 사항에 대해서는 전화, 전자우편 등의 방법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처리 과정 또는 결과를 전달합니다.

④회사는 ‘외국환거래법’에 따른 ‘외국환 환전 영업’ 업무를 수행하며 관계 법령을 준수합니다.

제10조 (이용자의 의무)

①이용자는 본 약관 및 회사가 서비스페이지에서 알리는 내용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②이용자는 회사가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회사에 협조하여야 하며, 회사가 이용자의 약관 위반행위를 발견하여 이용자에게 해당 위반행위에 대하여 소명을 요청할 경우 이용자는 회사의 요청에 적극적으로 응하여야 합니다.

제11조 (거래기록 보존 및 비밀보장의 의무)

①회사는 외국환거래법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이용자와의 환전거래 기록을 5년 간 보관해야 합니다.

②회사는 ‘이용자의 인적사항, 계좌정보, 회사와의 환전거래 내용 및 실적에 관한 자료 등 외국환 환전 업무 수행을 통하여 알게 된 일체의 이용자 정보’(이하 ‘이용자 정보’)에 대하여 관계법령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용자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업무 목적 외에 누설하거나 이용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③회사가 관리소홀 등 회사의 귀책사유로 본 조 2항을 위반하거나 이용자정보의 도난 또는 유출이 발생한 경우 회사가 피해이용자에게 배상 책임이 있습니다. 다만, 회사가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증명한 경우에는 그 책임을 면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서비스 내용의 공지)

①회사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각 서비스의 특성, 절차 및 방법에 대한 사항을 서비스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하며, 이용자는 회사가 공지한 각 서비스에 관한 사항을 이해하고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제13조 (서비스의 유지 및 중지)

①서비스의 신청 시간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특별한 사정을 제외하고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키오스크 설치장소 조건에 따른 제약이나 정기 점검 등의 필요로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은 그러하지 않습니다.

②회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면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3.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③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환전 수수료 및 이용한도)

①회사는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가로 환전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②환전 수수료는 외국환 액면가에 적용환율을 곱한 값의 일정 비율로 정합니다.

③이용한도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 이용자들에게 개별적으로 부여되는 한도액을 말하며 동일인 기준 1일 최대 $2,000 상당의 금액입니다.

④고객은 본 서비스를 통해 외국 통화의 매입만 가능합니다.

제15조 (적용환율)

①회사는 이용자에게 적용할 환율에 관한 사항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②회사는 이용자에게 적용할 환율에 관한 사항을 서비스페이지 등에 게시하고 이를 최신 내용으로 관리하여야 합니다.

③회사는 이용자에게 적용할 환율을 서울외국환중개 고시 환율에 기초하여 제공합니다.

제16조(신청 및 수령)

① 고객은 환전신청 시 환전금액 수령방법 및 수령일시를 정해 회사에 고지(통보)하여야 합니다. 다만, 무인키오스크 등 비대면으로 수령하는 경우에는 수령일시를 고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본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이 지정계좌에 입금할 경우 적용환율에 따라 고객이 수령하는 환전금액에 관한 사항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환전금액을 고객이 요청한 수령방법을 통해 요청한 시점에 전달(배송)하여야 합니다. 고객이 요청한 수령방법이 불가한 경우 또는 수령시점에 전달이 불가한 경우에는 해당 사유를 즉시 통보하여야 합니다.

③ 회사는 고객으로부터 본 서비스 이용신청을 받은 경우 고객이 환전신청 가능한 일자 및 수령에 소요되는 예상 기간에 관한 사항을 회사 홈페이지 게시 등 고객에게 제공하여야 하며, 이를 최신 내용으로 관리하여야 합니다.

제17조(환전거래의 변경,취소)

① 고객은 본 서비스를 신청한 후 배송 등 회사의 외국통화 지급절차가 진행되지 않은 건에 대하여 회사에 변경 또는 취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고객으로부터 환전신청건에 대한 변경 또는 취소를 요청받은 경우 해당 요청사항을 처리하고 그 결과를 고객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18조(환전결과 통보)

회사는 환전금액이 정상적으로 전달(배송)이 완료된 경우 즉시 그 결과를 고객이 사전에 등록한 연락처 등을 통하여 고객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19조(환급)

① 고객의 귀책사유 없이 고객이 회사에 본 서비스를 신청하여 환전금액을 수령하기로 한 날에 환전거래가 완료되지 않은 경우에는 회사에 환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고객으로부터 제1항의 환급신청을 받은 경우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초 고객이 지정계좌에 입금한 금액 및 제21조(손해배상) 해당금액 등 을 고객에게 지급하여야 합니다.

③ 회사는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고객이 환전거래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환급을 요청하는 경우 환전업무와 관련되어 발생된 비용에 대해 차감 후 지급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사항은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의 환전 신청 및 환급 요청 시 고객에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제20조 (이용자고충처리방침)

①회사는 이용자가 고충사항을 편리하게 접수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고충사항 접수 통로를 마련하고, 고충사항 접수 방법 및 처리과정을 안내하여야 한다.

1. 회사 홈페이지에 고충 사항 접수창구(문의하기, 채널문의, 이메일, 전화 등)를 만들고, 고충 접수 및 처리과정에 대한 안내문을 게재한다.

2. 회사의 고충처리 담당자는 접수창구를 매일 확인하여 접수된 고충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②고충처리 담당자는 접수된 민원에 대하여 회의를 개최하여 처리방안을 결정한다.

③이용자가 접수한 고충사항은 접수일로부터 15일 이내(안내종결사안은 7일이내)에, 민원결정에 대한 재심의 사안은 10일 이내에 이를 처리하고 그 결과를 이용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④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처리기간 내에 고충사항을 처리하기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15일 단위로 처리기간을 연장할 수 있으며, 이때에는 처리기간의 연장사유와 처리 예정기한을 이용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21조 (손해배상)

①회사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의 손해배상 범위는 민법에서 정하고 있는 통상손해를 포함하고, 특별한 사정으로 인한 손해는 회사가 그 사정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을 때만 배상 책임이 있습니다.

②회사는 본조 1항의 내용을 제외하거나 본 약관에서 규정한 내용을 벗어난 거래를 통해서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2조(분쟁처리절차)

① 회사는 ‘환전업무와 관련하여 고객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고객이 환전업무와 관련하여 입은 손해를 배상하기 위한 절차’(이하 ‘분쟁처리절차’)에 관한 사항을 마련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분쟁사항에 대한 접수방법(분쟁처리책임자와 담당자 지정내역 및 그 연락처 포함), 분쟁처리절차(단순불만사항과 손해배상요구사항을 구분하여 마련) 및 분쟁처리결과에 대한 고객통보에 관한 사항(처리기한, 고객통보방식 등) 등을 고객에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③ 고객은 환전거래의 처리에 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회사의 분쟁처리기구(분쟁처리책임자 및 담당자 등)에 그 해결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를 조사하여 제 2항의 처리기한 이내에 처리결과를 고객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④ 회사는 분쟁처리책임자와 담당자 지정내역 및 그 연락처 등을 회사 홈페이지 등에 게시하고 이를 최신 내용으로 관리하여야 합니다.

제23조 (면책조항)

①회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전시, 사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 등 어쩔 수 없는 경우

2.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제24조 (관할법원 및 준거법)

①이 거래와 관련한 분쟁이 발생할 경우 양 당사자의 합의에 따라 해결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당사자 간에 합의할 수 없거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이 거래와 관련하여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관할법원은 민사소송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기로 합니다.

②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 간의 소송에는 대한민국 법을 적용합니다.

* 제정: 본 약관은 2020년 1월 21일부터 적용됩니다.

* 1차 개정: 본 약관을 2020년 4월 17일에 개정합니다.

22. 04. 11 개정약관 보러 가기